본문 바로가기

일상

집순이 취미생활 '보석십자수' 하는 방법

반응형

 

'보석 십자수' 후기

 

안녕하세요. 판다롱의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 중에 하나인 보석 십자수를 했어요. 보석 십자수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저는 초겨울에 시작해서 지금까지 꾸준하게 하고 있어요. 보석 십자수를 하고 있으면 잡념이 없어져서 좋더라고요. 아무 생각 없이 한 땀 한 땀 붙이다 보면 시간도 잘 가요.

 

저는 따로 액자를 구매하지 않아도 바로 장식할 수 있는 캔버스 타입의 제품으로 전부 구매했어요. 종류도 엄청 다양하고 판매처도 엄청 다양한데 그중에 아트 조이의 제품을 선택했어요. 이유는 없고 그냥 구매량이 많길래 여기 제품을 선택했어요.

 

보석 십자수 종류가 다양해서 원하는 종류로 골라 만들면 돼요.

액자 타입 일체형 : 도안과 액자가 붙어 있어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액자 타입 분리형 : 완성 후 액자에 넣어 장식할 수 있습니다.

패브릭 타입 : 원단으로 되어 있어 말아서 보관이 가능하고 완성 후 액자에 넣어 장식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타입 : 액자가 필요 없는 우드 프레임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 나열

제품 구성 : 캔버스 도안, 비즈, 펜, 핀셋, 고체 풀, 비즈 트레이, 대조표, 벽걸이, 철제고리, 수평계

 

 

제품 뒷면
제품 모서리 앞면 근접샷
제품 모서리 뒷면 근접샷

캔버스 타입은 우드 프레임 위에 도안이 붙어있어요. 프레임 두께는 25mm로 만들어졌다고 해요. 도안이 프레임에 붙어 있어서 도안이 울지 않아서 좋았어요.

 

가장 좋은 점은 추가로 액자를 사지 않아도 되고 완성 후 바로 장식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먼지가 앉으면 털기가 힘들겠지만 잘 관리한다면 인테리어로 액자보다 더 좋을 것 같아요.

 

 

제품 근접샷

도안을 보면 색상과 무늬가 전부 달라요. 대조표의 비즈 번호를 확인하여 맞는 색상의 비즈를 붙이면 돼요. 테두리부터 조금씩 붙여서 안으로 들어가거나 아래로 내려가는 게 좋아요. 무작위로 하면 칸이 안 맞거나 끈끈이의 접착력이 떨어져 비즈를 붙일 수 없게 될 수도 있어요. 최대한 한쪽 방향으로 천천히 완성 지어 나가는 게 좋더라고요.

 

십자수와는 다르게 보석 십자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라 어렵지 않아요. 바깥부터 한 땀 한 땀 붙들어오면 어느 순간 완성이 되어 있어요. 작은 사이즈인 해바라기는 하루 만에 완성 지었어요.

 

 

제품 전체 모습

비즈를 붙이기 위해서는 고체 풀을 사용해야 해요. 이때 고체 풀의 한쪽 필름을 제거하고 펜에 묻혀 사용하면 돼요. 말라버리면 사용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사용 후에는 꼭 필름을 다시 붙여주세요.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공기 중에 노출되어 말라버리지 않도록 지퍼팩에 넣어 보관하는 게 좋아요.

 

 

해바라기 보석 십자수 진행중 모습

펜의 앞부분은 1개를 뒷부분은 3개를 붙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저는 3개짜리는 요령이 없으니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전부 1개씩 붙였네요. 하나씩 해서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재미있었어요.

 

보석 십자수 크기는 어느 판매처나 동일한 사이즈로 나오는 것 같아요. 15X15, 15X20, 20X20, 25X25, 30X40, 40X50 형태로 되어 있어요. 원하는 사이즈의 상품을 선택하시면 돼요.

 

 

해바라기 25X25
장미와 십자가 30X40
백조 호수 40X50

해바라기는 하루, 장미와 십자가는 일주일, 백조 호수는 두 달 정도 걸렸네요. 백조 호수 시작하고 일이 생겨 제대로 못하고 계속 방치해서 완성 짓는데 너무 오래 걸렸어요. 모두 완성 지었으니 다음에는 어떤 디자인을 할지 고민되네요. 3단으로 연결된 작품이 있던데 그걸 도전해 볼까 싶기도 해요.

 

마지막으로 보석 십자수 단점은 눈이 아프고 허리가 무진장, 엄청나게 아파요. 장시간 앉아서 하다 보니 허리에 고통이 엄청나요. 중간중간 일어나 스트레칭도 해주고 허리에 긴장을 풀어주면서 하면 오래 할 수 있어요.

 

보석 십자수는 집순이 취미생활로 너무나 좋아요. 차분하게 한 가지에 집중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세요!!!

 

 

 

<보석 십자수하는 방법>

1. 캔버스 도안의 그림과 대조표의 비즈 번호를 확인합니다.

1. 도면의 비닐을 전부 벗겨내면 안됨. 한쪽 부터 조금씩 비닐을 벗겨 내면서 도면에 새겨진 알파벳 (또는 번호)을 확인 2. 도면에 새겨진 번호는 색상 표에 심볼(Symbol)을 확인 후 왼쪽에 NO의 번호를 확인 하여 큐빅이 담겨진 봉투를 찾기

 

2. 작업할 비즈를 도안과 번호를 확인 후 트레이에 덜어줍니다.(트레이를 살살 흔들어 비즈 볼록한 면이 위로 오도록 정렬시켜주세요)

큐빅을 트레이에 부어 준비

 

3. 펜 사용 시 고체 풀을 펜 끝에 살짝 밀어 넣고 비즈를 찍어줍니다.(펜의 뒷면은 비즈를 3개씩 붙일 수 있습니다)

고체 풀을 펜 구멍에 체워 넣기

 

4. 캔버스의 부착되어 있는 보호필름의 작업할 부분만 벗겨냅니다.(작업 중단 시 꼭 덮어주세요)

펜으로 앞으로 1개 또는 펜 뒤로 3~4개씩 찍어서 붙히기

 

5. 번호에 맞는 비즈를 붙여 완성해줍니다.(잘못 붙인 비즈는 핀셋으로 떼어 다시 붙일 수 있습니다)

도면에 가지런히 붙히기 / 완성 후 도면을 꾹꾹 눌러 주기 / 완성된 작품은 인테리어에 사용하기

 

 

 

<보석 십자수 주의사항>

구매전 꼭 확인해주세요

1. 아이들이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비즈가 작아 분실의 위험이 있으니 작업 중단 시 개봉된 비즈는 꼭 안전하게 보관해주세요.

3. 도안에 붙어 있는 보호필름의 경우 조금씩 살살 벗겨내서 작업해주세요. 보호필름을 강하게 벗길 시 접착 프린팅이 같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4. 캔버스 나무틀의 경우 습기에 매우 약한 제품으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 주세요. 

5. 접착 전 접착제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작업해주세요.

6. 작업 완료 후 보석 부분을 평평한 곳에 두고 평평하고 단단한 물체로 전체적으로 눌러주세요.

7. 색이 변색되거나 접착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직사광선을 피해 주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댓글&구독 감사합니다💖

 

 

 

 

양모펠트 키트 <몬스터 고양이, 공룡 판다> 후기

안녕하세요. 판다롱입니다.🐼 양모펠트에 도전을 해봤어요. 요즘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양모펠트 키트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양모펠트란? 양모실을 뭉쳐 바늘로 콕콕 찔러주면

160326.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