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모바일게임] 네모로직 카타나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판다롱입니다. 🐼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네모로직 카타나입니다.

노노그램은 일본의 퍼즐 게임으로 각각 적혀있는 숫자를 보면서 숨겨져 있는 숫자를 예상하여 지워나가면서 그림을 그리는 게임이에요. 한국에서는 네모네모로직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이 게임은 여러 가지 콘텐츠가 있어서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좀 많은 게임이에요. 뭐 그런 거 신경 안 쓰고 퍼즐만 풀어도 상관없기는 해요. 저도 퍼즐만 풀다가 늦게서야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는 걸 알았거든요. 게임을 하다 보니까 이건 뭔가 싶어서 눌러보게 되고 눌러보다 보니 길드라는 게 있었고 그 안에 또 퀘스트, 탐험, 상점, 캐릭터가 있더라고요.

 

 

 

 

게임 방법-기본

숫자가 하나인 경우 숫자만큼 연속으로 칠하면 되는데 이때 위치는 알려주지 않아요.

숫자가 여러 개인 경우 각각이 칸의 수를 의미하고 숫자와 숫자 사이에 반드시 빈칸이 들어가야 해요. 위치도 빈칸의 수도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하나씩 유추해 나가면서 그림을 완성시키면 돼요.

 

 

 

 

게임 방법-응용

1. 제일 먼저 0과 최고값을 풀어주세요.

0은 모두 빈칸이고 최고값은 모두 검은 칸인 것이죠.

 

 

2. 더해서 최고값이 되는 것을 풀어주세요.

숫자와 숫자 사이에 빈칸이 하나라고 가정하고 모두 합했을 때 최고값이 되는 예시는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둘 이상의 숫자가 있을 경우 더해서 최고값이 나오는 것을 먼저 해결해 주면 안전하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어요.

 

 

3. 공통된 칸을 풀어주세요.

최고값이 10이라고 가정하고 7을 예로 들면, 오른쪽에서 7칸, 왼쪽에서 7칸을 칠하게 되면 중간에 공통된 4칸의 자리가 생겨요. 이 4칸은 반드시 칠해지는 것으로 일부를 확정 지을 수 있어요. 둘 이상의 숫자가 있는 경우에도 숫자와 숫자 사이에 빈칸을 한 칸이라고 가정하고 공통된 칸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두 숫자가 모두 공통된 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고 일부만 만들어질 수도 있어요.

 

 

4. 확정된 칸은 명확하게 표시해주세요.

검은 칸으로 확정이 되고 남은 칸을 남겨두는 것보다 빈칸 표시(X)를 해두면 가로 또는 세로로 확인이 쉬워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도움이 돼요. 완료되지 않았지만 이미 검은 칸이 확정되어 있을 경우, 숫자와 비교해서 칸을 남겨두고 닿지 않는 칸은 빈칸으로 확정 지어 주세요. 

 

 

5. 협소한 칸을 정리해주세요.

게임을 풀다 보면 빈칸 표시를 해둔 곳이 생겨요. 이때 남은 숫자보다 빈칸의 수가 적다면 이곳은 빈칸으로 확정을 지을 수 있어요.

 

 

 

 

네모로직 카타나

네모로직 카타나는 길드라는 특이한 콘텐츠가 있어요. 이런 퍼즐게임에서는 거의 없었던 것 같은데,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예전처럼 단순한 게임만 나오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여러 가지 즐길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더욱 게임을 재미있게 잘 만들어 놓았어요.

 

 

 

 

먼저 플레이를 들어가 보면 게임 방법을 소개해주는 튜토리얼이 있고 퍼즐이 흑백과 컬러로 구분되어 있어요.

리고 유저가 직접 퍼즐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것도 장점인 것 같아요. 어떤 게임들은 퍼즐을 푸는 속도보다 업데이트되는 속도가 더 느려서 모든 퍼즐을 다 풀고 나면 업데이트가 되기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업데이트를 기다리다가 결국 지워버리는 게임도 많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 게임은 유저도 올려주기 때문에 퍼즐이 부족할 일이 없어서 좋더라고요. 

 

 

 

 

한참 게임을 즐기고 있는 중이라 흑백은 거의 다 했어요. 컬러는 몇 개만 해보고 하나도 하지 않았어요. 퍼즐은 사이즈별로 되어 있어서 원하는 크기를 하면 돼요. 저는 위에서부터 하나씩 하면서 내려가고 있는 중이에요. 게임하는 방법은 위에 설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어서 길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길드에는 영토가 있어요. 여기에서 건물을 만들 수 있어요. 게임을 통해 얻은 자원을 이용해 건물을 건설하고 건설된 건물에서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자원을 생산할 수 있어요.

 

 

 

 

게임을 하다 보면 모자이크 조각이 나와요. 퍼즐이 크면 클수록 퍼즐 조각을 많이 줘요. 작은 퍼즐은 아무것도 안 줄 때도 있어요. 모자이크는 총 7번까지 있는데 뒤로 갈수록 조각이 많이 필요해요. 저는 1번 모자이크는 거의 다 열어가네요. 곧 2번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ㅎ

 

 

 

 

퍼즐을 완성시키면 랜덤으로 자원이나 힌트 아이템을 주는데 이게 창고에 모이게 돼요. 창고에 템은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개수가 정해져 있어서 가득 차면 더 이상 받을 수가 없어요. 힌트를 사용해서 게임을 쉽게 할 수 있어요.

 

부채 : 약간의 힌트만 줍니다.

화살 : 적절한 줄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확신을 위해, 화살을 놓습니다.

카타나(검) : 숫자 막대의 행이나 열을 선택하여 전체 줄을 드러냅니다.

수리검(표창) : 아무 칸을 선택해서 드러냅니다.

폭죽 : 아무 칸을 선택해서 3X3 영역을 드러냅니다.

폭탄 : 아무 칸을 선택해서 5X5 영역을 드러냅니다.

스파이크 : 무작위로 5개를 드러냅니다. 아무것도 없으면 무작위로 칸을 드러냅니다. 실수를 하면 한 칸만 수정됩니다.

부메랑 : 부메랑이 맞았는지 확인합니다. 실수가 없으면 부메랑이 돌아옵니다. 실수가 있으면 1칸을 수정합니다. 부메랑은 많은 칸을 수정하거나 또는 모든 실수가 수정되면 돌아올 수 있습니다.

 

퍼즐을 푸는 동안 자루에 들어 있는 힌트를 사용하면 돼요. 저는 카타나랑 수리검 폭죽, 폭탄을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큰 사이즈의 퍼즐에 사용해서 조금 더 쉽게 해서 퍼즐을 풀고 있어요. 시작할 대 카타나를 이용해서 한 줄을 열고 시작하면 훨씬 편하고 좋더라고요.

 

 

 

 

퀘스트를 통해서 코인이나 루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요.

건물을 건설하고 길드를 업그레이드하면 탐험, 사무실, 상점 등이 오픈돼요.

유물은 어디에서 구하는 건지 아직 아무것도 보지를 못했어요. 이번에 탐험을 처음 시작했는데 여기에서 나오는 건지, 지켜봐야겠네요.

 

 

 

 

지도 조각 10개로 1도 하나를 완성시킬 수 있어요. 완성된 지도로 탐험을 할 수 있는데 탐험하는데 필요한 아이템이 또 있네요. 탐험을 시작하면 총 4개의 퀘스트가 나와요. 이걸 하나씩 처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상점은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어요. 힌트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데 코인으로 구매하면 되고 내 아이템을 팔아 코인을 모을 수 있어요.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은 다양한데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은 한정적이네요. 건물 건설과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아이템은 교역소에서 구할 수 있어요. 두 개씩 짝으로 되어 있는 항목에서 앞에는 내가 받는 아이템이고 뒤에는 내가 내놓아야 할 아이템이에요. 필요한 아이템이 있다면 여기에서 구해서 쓰면 될 것 같아요. 광고 시청 후 구할 수 있는 아이템들도 있어요.

 

 

 

 

캐릭터에서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어요. 비용은 1 루비로 동일한데 필요 레벨에 도달해야 해당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어요. 클래스가 올라갈 때마다 아이템 드롭 확률이 올라가고 드롭되는 아이템도 모두 달라요. 자기가 필요한 아이템이 나오는 클래스를 선택해서 하면 좋을 것 같아요.

 

 

 

 

 

VIP는 1,900원에 살 수 있네요. 비싸지는 않은 것 같아요.

이 게임은 광고가 동영상이 아니라 사진으로 뜨면 바로 닫을 수 있어서 굳이 광고 제거를 하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아요. 

개발자에게 감사의 의미로 구매해 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네모로직 카타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