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국내 지진 발생과 대피요령

반응형

지진 발생 현황과 대피요령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

어떤 원인에 의해 땅이 갈라지고 흔들리는 현상을 지진이라고 합니다. 큰 산이 만들어지거나 화산이 분출할 때, 땅이 꺼질 때, 폭발물이 터질 때처럼 여러 원인에 의해 땅속에서 지층이 지구 내부에서 생기는 커다란 힘을 오랫동안 받아 휘어지거나 끊어지면서 흔들려 지진이 발생합니다.

 

 

 

◆지진 발생 현황(2021년 3월 기준)

역대 최대 규모 경주 지진

기상청이 계기지진 관측을 시작한 1978년 이후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 지진으로 2016년 9월 12일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입니다. 2016년 9월 12일 오후 7시 44분 경북 경주시 남서쪽 9km 지역에서 규모 5.1의 전진이 발생했고, 48분 후인 오후 8시 32분 경주시 남남서쪽 8km 지역에서 규모 5.8의 본진이 발생했습니다.

 

국민안전처는 경주 지진으로 인한 부상자가 23명, 재산상 피해는 5,120건으로 경주시와 울산시에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피해 유형은 지붕, 담장, 차량 파손과 건물 균열, 수도배관 파열 등입니다. 여기에 본진이 발생한 지 일주일 후 규모 4.5의 지진이 또다시 발생했고, 여진이 400회가 넘게 있었습니다. 정부는 9월 22일 지진 피해로는 처음으로 경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습니다.

 

역대 두 번째 규모 포항 지진

2017년 11월 15일 경상북도 포항시에서 오후 2시 29분에 발생한 본진의 지진 규모는 5.4로, 2016년 경주 지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지진입니다. 진앙은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지점인 흥해읍 남송리이며, 진원지는 지표에서 7km 떨어진 지점입니다.

 

포항 지진의 원인을 조하해온 정부 조사단은 2019년 3월 20일, 이 지진이 인근 포항 지열발전소의 실증연구에 따른 '촉발 지진'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대한지질학회와 해외전문가들이 참여했고 해외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쉐민 게 콜로라도대 교수는 '포항 지열발전소에서 다섯 번의 자극이 주어진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촉발 지진 : 시추 등에 따른 외부의 힘이 임계점에 근접해 있던 지진대를 자극해 대규모 지진을 촉발하는 형태입니다.

 

 

 

 

 

◆지진 발생 시 대피요령

1. 지진재난문자를 받거나 진동을 느꼈다면 책이나 방석으로 머리를 감싸고, 책상 밑으로 숨습니다.

2. 흔들릴 때 이동하면 더 위험하니 진동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3.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끕니다.

4.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하고 흔들림이 완전히 멈추면 출구를 통해 밖으로 이동합니다.

5. 밖으로 이동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비상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

6.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이동합니다.

7.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고 이동할 때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이동합니다.

8. 지진 발생 직후 근거 없는 소문이 유포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지진 옥외 대피장소

지진 발생 시 시설물 붕괴 및 낙하물 등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야외 장소로, 긴급히 대피한 주민들이 일정 시간 동안 상황을 살필 수 있는 곳입니다.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지진해일 발생 시 지진해일 대피지구 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고지대의 야외 장소로, 해발고도 100m 이상의 언덕, 야산 등 고지터 공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지진 발생 시 장소별 대피요령

1. 집 안에 있을 경우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2. 집 밖에 있을 경우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3.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모든 층에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

 

4. 학교에 있을 경우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켜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5. 백화점이나 마트에 있을 경우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갑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6. 극장이나 경기장 등에 있을 경우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대피합니다.

 

7. 지하철을 타고 있을 경우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지하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대피합니다.

 

8.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 두고 대피합니다.

 

9. 산이나 바다에서 있을 경우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지진 대비 체크리스트

□ 옷장이나 그릇장, 냉장고 등을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 창문, 그릇장의 유리가 깨졌을 때 흩어지지 않도록 투명필름이나 테이프를 붙여 두었습니다.

□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 두었습니다.

□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위에 소화기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 텔레비전이나 꽃병 등을 높은 곳에 두지 않았습니다.

□ 집안에 흩어진 유리 조각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 건물이나 담장 등 주변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을 안전하게 수리하였습니다.

□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피할 장소를 알아두었습니다.

□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대피 준비물

-모든 가족 구성원들은 반드시 비상용 가방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비상용 가방에는 대피 시에 필요한 물품 들을 넣어두십시오. 각 가족 구성원의 비상용 가방은 배낭이나 바퀴 달린 여행용 가방처럼 튼튼하고 휴대가 편리한 가방으로 합니다. 비상용 가방은 집에서 나갈 때 쉽게 가져갈 수 있어야 합니다. 연중 언제나 반드시 준비해 두십시오.

-비상용 가방 : 비상식량, 음료수, 손전등, 건전지, 성냥, 라이터, 휴대용 라디오, 비상 의류, 속옷, 병따개, 화장지, 수건, 구급용품, 귀중품, 안경 등, 생리용품, 종이기저귀

-귀중품 및 중요한 서료 : 방수가 되는 비닐에 보관

-여분의 자동차 키와 집 열쇠 세트

-신용카드, 현금카드 및 현금

-편안한 신발, 가벼운 우비, 얇은 담요, 보온력이 좋은 옷 등

-가족 연락처, 행동요령, 지도 등이 있는 재해지도 또는 수첩

 

 

집에 비치할 것

-최소 3일 동안 자립적으로 생존하기에 충분한 생필품을 가정에 비치해 두십시오. 가급적 이 품목들을 찾기 쉬운 별도의 용기나 특별한 찬장에 보관하십시오. 이 생필품은 비상용이라는 점을 가족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식량은 가구별로 15~30일 분 정도를 준비해야 합니다.

-가공식품 : 라면, 통조림 등 적정 소요량

-취사도구 : 식기, 버너, 부탄가스

-침구 및 피복 : 담요, 따뜻한 옷, 비옷

-기타 : 물, 응급약품, 개인위생용품, 라디오, 배낭, 휴대폰, 전등, 양초, 성냥, 라이터, 비누, 소금, 여성 위생용품, 배터리, 신발, 장갑, 소화기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