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일광욕의 효과

반응형

일광욕의 효과

 

◆일광욕이란,

건강 유지와 질병의 예방, 치료 등을 위해 온몸 또는 피부의 일부를 햇빛에 쬐는 것을 말합니다. 일광욕은 피부를 단련시키며 신진대사를 항진시킵니다. 햇빛의 작용으로 비타민D가 활성화되어 골다공증이 예방되며, 신생아 황달 치료에 도움이 되고 당뇨환자의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바람이 없는 남향의 바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경까지에 행합니다. 보통의 유리로는 자외선이 흡수되어 버리므로 직사광선을 이용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조사시간이 다소 지나쳐도 상관없지만, 병자인 경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고 식사 직후나 공복일 때는 피하도록 합니다. 전신 상태나 병의 상태를 잘 관찰하고 익숙해짐에 따라 증량하는데 1일 3~6시간까지 연장해도 무방합니다. 일광이 풍부하지 못한 지방이나 기후가 불량한 계절일 때는 인공태양 등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일광욕 효과

1. 비타민D 활성화

자외선은 비타민D를 만듭니다. 비타민D는 면역력을 향상하고 칼슘, 인의 체내 흡수에 관여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지고, 유방암과 대장암의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발병률이 7배나 높다고 합니다. 일광욕으로 혈관이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액순환

햇빛에 의해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올라 내장의 움직임도 좋아집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천연 항 우울제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우울감이 완화되도록 도와줍니다.

 

4. 피부 알레르기 억제

자외선은 세포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아토피가 있거나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5. 숙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활발해져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햇볕으로 인해 피하 지방 세포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지방 저장 능력이 떨어져 지방이 저장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일광욕 시간 및 방법

1. 여름철은 일출~오전 10시 또는 오후 4시~일몰까지, 겨울은 오전 10시~4시 사이가 적당합니다.

2. 1일 최소 15분, 일주일에 3일 이상을 권장합니다.

3.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담스럽다면 모자나 양산을 사용합니다.

4. 식사 전후 1시간 이내의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흰 피부나 민감성 피부는 매일 5분씩 늘려가며 최고 1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6. 자외선은 유리를 통과하지 못하므로 옥외나 창문을 열고 해야 합니다.

 

 

◆일광욕 주의사항

1.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자외선이 강하기 때문에 너무 오래 하거나 자외선이 강한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D를 형성하는 자외선은 유리를 통과하지 못하므로 직접 햇볕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이 되고 악성 피부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장시간 일광욕을 하지 않고 햇빛이 강한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흐린 날이나 안개가 낀 날에도 일광욕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광욕의 제일 좋은 방법은 산책입니다. 바쁜 직장인들은 점심식사 후 가볍게 회사 근처를 돌며 잠깐이라도 일광욕을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밖에 나갈 수 없다면 베란다에서 창문을 열고 햇볕을 직접적으로 쬐는 것도 좋습니다. 자외선은 옷을 입고 있어도 투과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고 손과 얼굴 등 일부만 노출이 되어도 충분히 비타민D를 합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