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애니메이션 '어웨이' 줄거리 및 결말

반응형


안녕하세요.
판다롱과 소복냥의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 작성된 영화 리뷰입니다.


어웨이

🎬기본정보

개봉 : 2021.08.04
등급 : 전체관람가
장르 : 애니메이션 / 어드벤처
국가 : 라트비아
러닝타임 : 75분(1시간 15분)
감독 : 긴츠 질발로디스

내 안의 용기와 마주하는 그곳,
그 끝엔 무엇이 있을까...

비행기 사고로 불시착한 미지의 섬에서 소년은 알 수 없는 거대한 어둠의 존재를 맞닥뜨린다. 그것을 피해 물과 식량이 풍족한 안락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던 중 우연히 날지 못하는 작은 새를 도와주고 친구가 된다. 그리곤 지도와 모터 사이클을 발견하게 되는데...

안락한 곳에서 안주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떠나야 할 것인가... 결국 소년은 작은 새와 함께 어둠의 존재로부터 벗어나 섬을 탈출하기 위해 모터 사이클을 타고 거대한 산맥과 바다를 넘는 긴 여정을 떠나게 된다.

시시각각 엄습해 오는 어둠의 존재는 과연 무엇일까... 혹시 소년의 불안과 공포일까? 그리고 소년과 작은 새는 서로에게 구원이 될 수 있을까...





📙줄거리

소년은 어둠의 존재가 들어오지 못하는 숲으로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날지 못하는 작은 새를 만납니다. 작은 새는 무리 지어 어디론가 날아가는 새들을 보고 같이 따라가려 하지만 날지 못하고 어둠의 존재에게 먹히게 됩니다.



소년은 작은 새를 구하고 이곳을 떠나기로 마음먹습니다. 그리고 소년은 지도의 끝을 향해 가고 어둠의 존재 또한 소년을 계속해서 따라옵니다.



소년은 다리를 건너고 다리를 부숴버립니다. 소년이 다리를 부시는 동안 작은 새는 여우의 위협을 받고 다리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작은 새는 어떤 새의 도움을 받아 나는 법을 배우고 무사히 위로 올라옵니다.

소년을 따라오던 어둠의 존재는 다리 아래로 추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둠의 존재는 다리를 올라오고 다시 소년을 따라옵니다.

작은 새는 날 수 있게 되고 다시 무리를 만나게 되면서 소년과 헤어집니다. 그렇게 소년과 작은 새는 서로 다른 방법으로 지도의 끝으로 향합니다.





📗결말

작은 새와 무리는 어둠의 존재와 마주치게 되고 작은 새만 살아남게 됩니다. 작은 새는 어둠의 존재를 피해 열심히 날아가고 위험에 처한 소년과 다시 만나게 됩니다.

소년은 지도의 끝을 눈앞에 두고 눈 덮인 산을 오르다 결국 쓰러지고 어둠의 존재에게 먹히고 맙니다. 그때 작은 새가 소년을 구해주면서 어둠 속에서 탈출합니다. 탈출과 동시에 어둠의 존재는 사라지고 둘은 지도의 끝을 향해 나아갑니다.

지도의 끝에는 작은 마을이 있었고 소년과 작은 새는 평화로워 보이는 사람들을 만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감상

어웨이는 2019년 43회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콘트르샹 작품상을 수상작입니다.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었는데 끝까지 다 보고 나니 이해가 되더라고요. 끊임없이 따라오던 어둠의 존재는 결국 내가 만들어낸 두려움이었던 것 같아요. 우리의 마음을 이미지로 표현해 놓은 것 같아 더 와닿았어요.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대사가 전혀 없고 영상과 음향으로만 이루어져 있어요. 특별할 것 없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반복적인 스토리로 지루하고 재미는 없어요. 하지만 보고 있으면 마음이 안정돼요.

그림체가 단조로우면서 아름다운 풍경과 음악이 있어 힐링할 수 있었어요. 잔잔하게 마음을 안정시키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출처 : 다음 영화(기본정보, 사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