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미국 ETF] TQQQ 나스닥 100 3배 레버리지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복냥 인사드립니다.
오늘 소개할 미국 ETF는 " TQQQ " 입니다.
작년 한창 불장 (상승장)때 엄청난 인기를 휩쓸던 그런 아이 입니다.

본 종목은 추천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 여파는 4월 현재까지도 곧 반등하겠지 라는 마인드로 엄청난 순매수사가 들어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아이는 어떤 아이길래 이렇게 인기가 많은 것인지 한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역시 블로그 쓰며 같이 배워보겠습니다. 렛츠 꼬우!

TQQQ Full Name

1. TQQQ 분석 (3월 31일자 기준)

설정일 (개장일) 2010/02/11
보수율 0.95
배당주기 분기
배당율 0.0001
순자산 (천,$) 13,980,000
운용사 ProShares
기초자산 NASDAQ 100 TR USD
보유종목수 135
추적오차 42.62
Beta 3.63
프리미엄 0.18
주식수 (천) 337,400
투자지역/국가 미국
거래소 나스닥
레버리지 3.00
투자위험등급 매우 높은 위험 (최고 높은 1단계)

위 사항과 같이 배당율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주기는 분기라 하지만 최근 5년간 데이터를 살펴보니 매년 12월에만 그것도 0.0001로 나온다 하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스닥 100 추종이라고는 하지만 3배 레버리지로 움직이기 때문에 상당히 투자 위험성 있는 ETF 입니다. 정확한 타이밍만 잡는다면 급 상승의 아이콘이 될수 있지만 반대로 밑으로 흐르는 경우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잠시 후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TQQQ 보유 종목 - 출처 : seekingalpha

앞으로 배워볼 종목의 간단 리스트 비교를 해본 것 까지 올려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차트 한번 확인해볼까요? 2022년 4월 26일기준 일봉차트입니다.

(왼)일봉 / (오른)주봉 차트 - 출처 : investing.com

일봉 차트에서 확인되는 것처럼 현재는 확실한 저점 상태입니다. 하지만 바닥인지 아닌지 알수 없는 상태이므로, 절대적으로 안심할 순 없습니다. 이대로 차트만 보고 유추해볼 사항은 직전 고점( 65달러 이상 )을 넘어가야 그나마 안심할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주봉으로 확인해도 같은 사항입니다. 기술적 반등으로 인해 잠깐의 상승이 약 한달전 발생이 되었지만 이를 그대로 반납하면서 추가 하락의 위기자리까지 온 상황입니다. 필자는 조금의 시간 여유를 두고 지켜봐야 겠다고 생각 되었습니다.

2. TQQQ 설명
한마디로 나스닥 100 3배 추종 ETF 입니다. NASDAQ 100이 1% 상승시 요 녀석은 3% 상승하며,
반대로 1% 하락시 3% 하락을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레버리지 (배율) 투자라 하는데 상승시에는 수익 극대화를 이르기지만 반대로 하락후 상승시 큰 타격을 받을수 있습니다.

3. TQQQ 주의사항 (유의사항)
앞 내용을 좀 더 상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TQQQ가 1주당 100달러이며, 1주를 샀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 10% 하락에서 상승으로 원상복귀가 될려면 11.1111% 상승 필요합니다.
  • 20% 하락에서 상승으로 원상복귀가 될려면 25% 상승 필요합니다.
  • 30% 하락에서 상승으로 원상복귀가 될려면 42.8571% 상승 필요합니다.

추세를 따라 반대로 고점매수, 저점매도를 된다면 엄청난 속도로 계좌가 녹아버리는 극히 놀라는 관경을 보시게 됩니다.
하여, 요 녀석은 멘탈이 강한자 또는 멘탈이 많이 무뎌지신 분이 접근하기 좋습니다.
그 이유는, TQQQ 역사를 살펴보면 2020년 70%하락, 2018년 58%하락, 2016년 45%하락 등 엄청난 멘탈이 바스러지는 경험을 할수 있습니다. 변동폭이 엄청나기 때문에 높다고 좋아하거나 낮다고 좌절 안하시고 찐하게 버티시면 손실은 없을것으로 예상되나 그렇다고 그 하락 폭이 어디가 끝인지 모르기도 하고 70%이상의 하락이 출몰할 수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하는 종목 입니다. 분할매수, 매도가 필요하며 쓸데없는 자신감으로 함부러 진입해서는 안되는 ETF 입니다. 현재도 반년만에 56%가 녹아내리며 새로운 기록을 세울런지 아니면 이대로 반등할런지 모르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3. 정리 (알아두기)

  • NASDAQ 100 추종으로 안전하지만 3배 배율로 인해 상승과 하락이 심합니다. (역으로 매매시 대형사고)
  • 년, 반기, 분기 월배당이 없고 연보수율이 높습니다.
  • 변동성 큰 녀석이므로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로 진입해야 합니다. (쓸데없는 자신감 금물!)
  • 엄청난 상승도 있지만 엄청난 하락으로 인한 멘탈이 부셔질 수 있습니다. (단기, 스윙, 장기 모두 포함)
  • 필자는 현재가는 위기의 초입구간 또는 바닥 구간으로 예상되므로, 관망하겠습니다.

안심되는 구간에 들어가도 늦지 않습니다. 하루 이틀만에 개별 주식 이나 ETF로 떼돈 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안심되는 구간에서 살살 모아볼려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