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tvN 수목드라마 '살인자의 쇼핑목록'_이광수, 설현, 진희경

반응형

살인자의 쇼핑목록

2022년 4월 27일 첫 방송
▪방송 시간 : 매주 수목 / 밤 10:30
▪방송 채널 : tvN
▪방송 횟수 : 8부작

▪시청 등급 : 15세 이상 시청가
▪장르 : 미스터리, 코미디, 추리, 스릴러


▪극본 : 한지완
▪출연진 : 이광수, 김설현, 진희경 외

무섭고 짜증 나고 웃기고 선한,
있는 힘을 다해서 살아가는,
그러나 서로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우리의 이웃들에게

안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알 수 없는 우리 시대 '이웃'.

사생활 존중이라는 명목으로 우리 옆집, 아랫집에 사는 이웃이 어떤 사람인지 조차 모르고 살아가는 일이 당연시되고 있는 이 시대에 아동 학대, 재개발, 이웃 간 스토킹 등 어느 흔한 곳에서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각종 범죄와 위기 상황을 다룬 동네 대면 추리 서사를 그려보고자 한다.

과연, 타인의 모습과 취향을 존중하기 쉽지 않은 냉혹한 시절, 동심, 따스함, 정...으로 기억되던 우리네 동네 정서를 다시 찾을 수나 있는 것일까?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안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알지 못했던 또 다른 이웃의 이야기를 고민한다.

현대인의 기호가 담긴 영수증, 그리고 동네 마트

"영수증은 버려주세요."
오늘도 한 번쯤은 내뱉었을 습관적인 이 말. 그런데... 평소 영수증을 제대로 들여다본 적 있는가? 우리가 알게 모르게 버린 그 영수증 안엔 생각보다 많은 정보가 담겨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사고, 먹고, 어떤 걸로 결제를 했는지, 포인트는 얼마나 쌓였는지 등 무심코 지나쳤던 영수증이 누군가에겐 타인의 기호와 정보를 파악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마트에 직접 가기엔 너무 바쁜 현대인들이지만, 그래서 각종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장보기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일상 속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건 동네 마트다.

평소 자주 쓰는 물건부터 온라인에서도 잘 팔지 않는 사소하고 잡다한 물건들까지 구비해 놓은 동네 마트는 가끔 그 어느 곳보다도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어찌 보면 우리 시대에 마트는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아닌 가까운 친구나 가족보다 나에 대해 잘 알 수도 있는 공간이지 않을까. 그리고 그 중심에 이웃들의 행간을 읽어내는 마트 캐셔가 있다.

결국 이 드라마는 현실이, 사람 간의 관계가 팍팍하고 냉소적이다라고 느끼는 요즘. 오래된 동네 마트에서 일하는 캐셔가 영수증 속 쇼핑 목록으로 이웃사람들의 사연을 파악하고, 연쇄살인범을 추리하는 이야기로 평소 우리가 무심코 스쳐 지나갔을, 하지만 늘 같은 자리에 있기에 잘 보이지 않았던 존재를 통해 내 주변 사람들을 한 번 더 둘러보고 관심을 두게 되는 따뜻한 기분을 건네고자 한다.





인물관계도》





주요 인물

안대성 cast. 이광수
마트를 지키는, 비공식 슈퍼 두뇌
"캐셔 경력 30년, 우리 엄마 슈퍼는 내가 지킨다!"

직업 : 마트 캐셔 / 아희 남자 친구
특징 : 암산 / 관찰 / 고객정보 외우기 / 오지라퍼
MS마트 캐셔이자 명숙의 하나뿐인 아들. 모델처럼 훤칠한 키에 훈훈한 외모를 가진 데다가 천재성도 겸비한 능력자인 것 같은데 어딘가 살짝 엉성하고 모자라다. 뛰어난 관찰력과 기억력으로 동네 주민들의 사사로운 정보를 모두 꿰고 있으며 키오스크보다 빠른 두뇌회전으로 정확한 암산을 해낸다. 이 정도면 사실 마트 캐셔가 되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 아닐까 싶다. 사실 그는 10살 때 이미 꿈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과자와 아이스크림과 라면을 종류별로 먹을 수 있는 슈퍼 아들. 그리고 그게 그가 인생에서 이뤄본 유일한 꿈이었다.

세상 쓸데없는 디테일한 관찰력, 괜히 뇌 용량만 차지하는 거추장스러운 기억력, 불의 앞에서 도망조차 못 치는 소심함, 사귀자는 말 한마디 하는데 2년을 걸리는 신중함, 마트에 대한 불가사의한 집착과 덕력이 합쳐진 동네 바보 같은 느낌인 대성은 동네에서 벌어지는 엽기적인 사건을 마주하게 되면서 알 수 없는 범인을 추적한다.


도아희 cast. 김설현
동네를 지키는, 20년 대성 바라기
"그 범죄자 새끼, 내가 꼭 잡아 처넣을게"

직업 : 나우 파출소 순경 / 대성 20년 지기 여자 친구
특징 : 불의 보면 참지 않기 / 남자 친구 외조하기
쿨하고 당당하고 돌직구 같은 성격의 소유자. 뒤끝 없이 직진하는 스타일이라 별명이 도라이라 불릴 정도다. 불의를 못 참고 특히 예의 없는 사람을 못 본다. 당당하고 멋진 명숙을 롤모델로 삼고 있다.

뚱뚱했던 어린 대성이 긁지 않은 복권임을 알았던 시절부터 좋아했고, 현재 대성의 오랜 여자 친구이자 그와 결혼까지 생각하고 있는 중인데 자꾸만 사랑하니까 자신을 보내주려는 대성이 답답해 죽을 지경이다. 별다른 직업도 꿈도 없지만 그래도 대성이 MS마트 건물주 아들이라는 점 때문에 참고 봐주고 있는 상황이다.


한명숙 cast. 진희경
가족을 지키는, 우월한 슈퍼 보스
"내일의 태양이 뜨든 말든, 매일 7시면 가게 열 시간이다!"

직업 : MS마트 사장
특징 : 전직 핸드볼 선수 / 할라데이비슨 타기 / 못 하는 게 없음
미국에 스칼렛 오하라가 있다면 한국에는 한술 더 뜨는 한명숙이 있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뜨든 말든 명숙은 내일도, 모레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정각 7시에 마트를 열거다. 쿨하고 기럭지만큼이나 시원시원한 성격에 자신의 선택과 판단을 후회하지 않는 자신감이 넘치고 당당한 면모를 지녔다. 무능하지만 잘생긴 꽃미남 남편을 사랑한다. 하고 싶은 것만 하는 한량 남편을 위해 저렇게 까지 하나 싶겠지만 명숙은 남편의 순수한 소년 미를 지켜주고자 했다. 돈은 내가 벌면 되니까.

작은 동네 슈퍼를 번듯한 2층짜리 건물과 있을 건 다 있는 마트로 키워냈다. 대형 마트와 인터넷 쇼핑몰을 거쳐 이제는 총알배송, 새벽 배송, 쓱싹 배송과 경쟁해야 하는 끊임없는 사투가 계속되지만 아직 쓰러지지 않았다. 살아남을 자신도 있다. 그러나 딱 하나, 20년 전 그날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절대 하지 않았을, 꼭 바꾸고 싶은 한 가지가 있다.




◈명숙 주변 인물

안영춘 cast. 신성우
직업 : 동네 장터에서 청과 트럭 운영 중
특징 : 싱어송라이터 / 기타 치고 노래 부르기





MS마트 직원

공산 cast. 김미화
직업 : MS마트 공산 코너 담당 / 화장품 방판(투잡러)
특징 : 돈 모으기 / 정보 수집 / 아파트 매물 찾기


야채 cast. 오혜원
직업 : MS마트 야채 코너 담당
특징 : 지방 미인대회 출신 / 손님들과 수다 떨기 / 진상 응대



정육 cast. 이교엽
직업 : MS마트 정육 코너 담당
특징 : 미대 출신 / 그림 그리기 / 야채 챙기기



생선 cast. 박지빈
직업 : MS마트 생선 코너 담당
특징 : 중국집 배달 경력자 / 노래 실력자 / 예쁜 미모를 가짐



알바 cast. 조아람
직업 : MS마트 아르바이트생 / 대학생(휴학 중)
특징 : 힙합 듣기 / 헬스 / 독서




◈나우동 주민

양순 cast. 문희경
직업 : 나우동 부녀회장
취미 : 나우동 재개발 반대 조합 운영 / 교회 봉사 / 장터 운영 / 요리



서천규 cast. 류연석
직업 : 금성 부동산 사장
특징 : 물건 정리하기 / 청소하기 / 아픈 아내 간병 중


서율 cast. 안세빈
직업 : 초등학생
특징 : 천규의 딸 / 킥보드 타기





경찰

김두현 cast. 이윤희
직업 : 나우 지구대 순찰팀장
특징 : 식물 덕후





출처 <살인자의 쇼핑목록> 공식 홈페이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