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MBC 금토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이준호, 이세영

반응형

옷소매 붉은 끝동

🎀2021년 11월 12일 첫 방송🎀

◾방송 시간 : 매주 금, 토 / 밤 9시 50분 MBC
방송 횟수 : 16부작

시청 등급 : 15세 이상
◾장르 : 사극, 로맨스


극본 : 정해리
출연진 : 이준호, 이세영, 강훈, 이덕화, 박지영, 장희진 외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와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기록


도깨비보다 무섭다는 왕이 있었다.
왕은 사내이기 이전에 임금이다. 사랑하는 여인보다 일국의 운명이 우선이고, 만백성의 안위가 먼저다. 사랑은 저 먼 끝 순위로 밀려나 버린다. 가장 순수하고 열정적이어야 할 첫사랑조차, 차가운 이성으로 억누르며 정치적으로 계산한다.

가늘고 길게 살고 싶은 궁녀도 있었다.
옷소매 끝을 붉게 물들여 입은 그녀들, 궁녀. 옷소매의 붉은 끝동은 왕의 여인이라는 징표다. 그렇다면 그녀들은 어떤 존재들이었을까? 그저 순종적으로 왕과 왕족들을 모시는 허수아비 인형들이었을까? 조선시대, 궁궐 내 기본적인 생활 전반을 관장하는 어엿한 여관으로서, 궁녀들에게도 그들만의 당찬 꿈과 소박한 행복이 있었으리라는 가정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무너진 감정의 독, 운명을 뒤흔들 홍수가 되다.
사내이기에 앞서 지존이기를 선택한 왕이기에, 사랑마저도 결국 하나의 장기 말에 불과하다. 그로 인해 상처 받은 여인의 마음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 심사가 꼬인 궁녀는 감히, 왕의 사랑을 거부한다. 후궁이 되기를 거부하고 궁녀로 남고자 한다. 그럼에도 끝내 서로를 마음에 담을 수밖에 없는 그들. 평범하고자 했으나 결코 평범해질 수 없는, 제왕과 궁녀의 사랑을 그리고자 한다.





인물관계도





🟥주요 인물

이산 cast. 이준호
적통 원손으로 태어나 왕세손 자리에 앉은 차기 군조, 정조

오만하다! 그런데 오만해도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적통 원손으로 태어나, 왕세손의 자리에 앉은 차기 군주. 태생이 그러한데, 머리까지 좋다.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오만하지 않으면 그게 더 이상할 정도다.

깐깐하다! 동궁의 나인들은 훈육상궁이나 감찰상궁보다 세손 보기를 더 무서워한다. 땋은 머리라도 흐트러졌다간 당장 불호령이 떨어지고, 지각이라도 했다간 그 즉시 회초리다. 가장 큰 벌은 '반성문 써오기' 이유는 생략한다.

남한테 엄격한 것 이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관리가 무섭도록 철저하다. 스스로를 무섭도록 몰아세우며 할아버지인 영조가 원하는 이상적인 '후계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버지처럼 비참하고 죽고 싶지 않으니까... 반드시 살아남아, 보란 듯이 성군이 되어 세상 사람들에게 증명해 보이고 싶으니까.

바꿔 말해, 그는 늘 남몰래 두려워하고 있다. 그러나 세상 그 누구에게도 무섭고 두렵다는 말을 할 수 없기에... 그는 '완벽한 왕세손'의 모습을 갑옷 삼아 몸에 두르고 있다. 늘 그 완벽함을 유지할 수 있을 줄 알았다. 계사년의 어느 여름날, 아무도 찾지 않는 동궁의 서고에서 맹랑한 궁녀 덕임을 만나기 전까지는...

성덕임 cast. 이세영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 후의 의빈 성씨

호기심으로 빛나는 커다란 눈동자, 천진난만한 흥분으로 물든 복숭앗빛 두 뺨이 사랑스러운 동궁의 지밀 생각시.

이따금 고삐풀린 망아지처럼 짓궂은 장난을 치기도 하지만 그녀에게도 나름대로 진지한 삶의 목표가 있다. 어떻게든 큰돈을 모아, 족보를 사들여 오라비를 신분 세탁시키겠다는 야심 찬 계획이다. 역적의 아들로 몰려 한성을 떠난 오라비와 다시 만나는 것이 유일한 꿈이기에, 어린 시절부터 '백 냥 모으기 십 년 지대계'를 시작해 늘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다.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돈을 모으는데, 하나는 '전기수 노릇하며 책 읽어주기', 다른 하나는 '필사일'이다.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전기수로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궁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자랑한다. 필체 또한 궁녀들 중 으뜸으로, 왕실 여인들조차 그녀와 함께 책을 필사하고 싶어 먼저 청할 정도이다.

서상궁을 스승으로 따르고, 경희, 영희, 복연 세 동무들을 가족처럼 생각한다. 늘 동궁의 서고에서 홀로 번을 서며, 평화롭지만 똑같은 일상을 보내던 그녀 앞에, 어느 날 거만하고 싸가지 없는 한 청년이 나타난다. 그 청년의 가슴팍에 은화 다섯 닢을 냅다 던지면서 그녀의 소박했던 인생은 격변하기 시작한다.

홍덕로 cast. 강훈
자는 덕로. 이름은 홍국영

궁녀들은 연애소설을 읽을 때마다, 남자 주인공으로 그의 얼굴을 상상한다. 잘생긴 얼굴과 부드러운 눈웃음에 상사병을 앓는 궁녀가 부지기수! 도깨비 세손이 떳다하면 도망가기에 바쁜 나인들이 덕로가 나타났다 하면 담벼락 뒤에 모여 그의 모습을 훔쳐보느라 바쁘다. 문제는 두 사람이 꼭 찰싹 붙어 다닌다는 사실! 사람들, 특히 궁궐 여인들에게 매우 다정다감한 그이기에 봄바람이 부는 듯한 외모 뒤에 가려진 그의 서늘한 내면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는 사람의 선의, 이유없는 호의와 친절을 믿지 않는다. 모든 일에는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가 궁녀들에게 친절한 것은 언제가 그 대가를 받아낼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궐 안의 풍문이든, 그녀들이 모시는 주인들에 관한 비밀이든...

명문 풍산 홍씨 가문의 적자인 그이기에, 그에게도 몹시 비참한 어린 시절이 있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세손은 덕로를 수렁 속에서 건져 빛나는 진주로 만들어준 은인이다. 그는 반드시 세손을 보위에 올릴 것이고, 그 자신 또한 일인지하 만인지상의 자리에서 빛날 생각이다. 언젠가 반드시, 천하의 모든 일들이 그의 손아귀 안에 있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




🟧왕실 사람들

영조 cast. 이덕화
조선의 제21대 국왕, 영조


중전 김씨 cast. 장희진
조선 제21대 영조의 계비, 후의 정순왕후

혜빈 홍씨 cast. 강말금
세손 이산의 어머니, 후의 혜경궁 홍씨


청연군주 cast. 김이온
산의 첫째 누이동생


청선 군주 cast. 조승희
산의 둘째 누이동생





🟨제조상궁과 궁녀들

제조상궁 조씨 cast. 박지영
수백 명의 궁녀를 아우르는 궁녀들의 최고 권력자


강월혜 cast. 지은
동궁의 지밀나인


박 상궁 cast. 차미경
나이 많은 세다방 상궁 / 영희의 스승 상궁





🟩산의 사람들

강태호 cast. 오대환
산의 호위무사 / 정 5품 좌익위이자 익위사의 수장


서계중 cast. 문정대
소론 출신 강직한 노대신


정재화 cast. 배제기
청선군주의 남편 / 홍은 부위


김두성 cast. 김강민
청연군주의 남편 / 광은 부위


동궁 내관 cast. 윤효식
산의 시중을 담당한 동궁의 내관





🟦덕임의 사람들

서상궁 cast. 장혜진
동궁의 지밀상궁이자 덕임의 스승 상궁


김복연 cast. 이민지
덕임의 동무 / 대전의 세수간 나인

배경희 cast. 하율리
덕임의 동무 / 빈궁의 침방나인


손영희 cast. 이은샘
덕임의 동무 / 동궁의 세답방 나인




🟪산의 정적들

홍정여 cast. 조희봉
혜경궁 홍씨의 작은아버지이자 산의 외종조부 / 좌의정 / 노론 벽파의 실세


화완옹주 cast. 서효림
영조의 막내딸 / 산의 고모이자 , 사도세자의 누이

정백익 cast. 권현빈
화완옹주의 양자




출처 <옷소매 붉은 끝동> 공식 홈페이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